학원을 다니면서 정보처리기사 실기도 응시하긴 했지만, 아무래도 학원 수업과 같이 준비하니 공부하기가 많이 벅차

결국엔 떨어지고 말았다. 50점을 간신히 넘긴거라 더 아깝기도 했고.

 

그래서 대신 SQLD를 응시하기로 마음 먹고 학원에서 책을 수령했다. 꽤 일찍 수령했지만 학원의 일정 상 바로 수업은 들어가지 않고, 1차 프로젝트가 마무리 된 후 부터 특강을 잡아주었다.

 

 

 

 

나름 일학습병행제로 회사 생활 할 때도 오라클 DB를 배웠었고, 학원 수업에서도 열심히 들어 익숙한 편이였지만, 

아무래도 MS-SQL + Oracle SQL 이 혼재된 형태인지라 책을 풀면서도 많이 어려웠다.

특히나 학원에서 수령한 책이 기출문제 문제은행 도서라 해설, 또는 기초 개념 설명이 아쉬운 게 더 많기도 했고.

 

 

 

SQLD란?

 

K-DATA(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시험 중 Structured Query Language Developer의 줄임말로,

SQL 개발자를 의미한다. 상위 자격증으로는 SQLP(여기서 P는 Professional의 약자)가 있다.

2013년 부터 민간 자격증에서 국가 공인 민간 자격증으로 승격되었다고 한다.

 

응시료는 작년 기준으로 5만원 정도 냈던걸로 기억한다. 싸지 않은 금액이라 망설여질 수도 있긴 했는데..

떨어저도 공부했다 셈 치자 생각하고 응시했다. 

 

https://www.dataq.or.kr/www/main.do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출제 문항은 다음과 같다.  

각 과목별로 과락이 존재하니 그걸 조심해야 한다. 총점 60점 이상에 과목별 40% 이상 득점을 해야 한다.

SQL은 좀 알 거 같은데 용어가 애매하다 싶으면 1과목 과락으로 탈락 할 수 있으니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다.

SQLD 시험을 준비하면서 정보처리기사 필/실기의 데이터베이스 과목 준비도 같이 되니 정말 좋았다.

시험 준비 과정

 

1차 프로젝트가 끝나고, 저녁시간에 조금씩 시험에 나오는 부분에 해당하는 문제를 한번 쫙 풀었다.

 

틀린게 많았고, 답지를 봐도 왜? 라는 생각이 드는 문제도 있었다.

이론도 까다로웠지만 쿼리문의 결과를 유추하는 문제나 보기 중 다른 결과가 나오는 쿼리문을 골라내는 게 제일 

힘들었다. 확실히 직접 써 보면서 결과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싶었다.

 

인터넷에 공개된 준비 자료도 한번 훑어 보았다. 

 

다행히 DB 강사 분이 다 같이 풀이를 해 주면서 열심히 받아 적었고, 따로 질문도 하면서 정리를 했다.

오라클과 MS SQL 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같이 비교해서 정리도 하고, 구글 검색을 통해 정리하기도 했다.

동일한 기능을 다른 명칭으로 부르기도 하는 부분도 많았는데, 그 부분을 잘 짚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

 

 

 

시험날 당일

준비물 :: 컴퓨터용 사인팬과 검정색 볼펜, 신분증, 수험표(?)

특히 다른 건 문제가 안 되지만 실물 신분증은 꼭 챙겨 갈 것! 

이거 안챙겨서 시험장까지 왔다가 다시 돌아간 사람이 몇명 있었다..

 

전날 밤에 문제 풀다가 컨디션이 안 좋아 조금 늦게 잤고, 힘들게 일어났다.

시험지 배부를 기다리며 문제를 다시 풀기 보다는 개념이나 용어를 한번 더 봤다.

다행이도 이번 회차 시험이 그리 어렵지 않아 생각보다는 쉽다는 느낌으로 답을 썼고, 주관식 또한 다 채울 수 있었다.

 

 

 

그리고 12월 17일 결과 발표....

 

 

모델링 부분은 확실하게 답을 쓴 게 많아서 그런지 꽤나 득점을 많이 했고,

활용부분에서는 결과를 잘못 유추한 것들이 있어 저런 결과가 나온 것 같았다. 주관식도 하나였나 두개였나 잘못 쓴 게 있었고..

 

앞으로도 더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정말 증명할 수 있는 게 하나 생긴 건 기분이 정말 좋았다.

 

 

 

 

'학원 수업 관련 > Study -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Insert 시 특정 값 select + insert하기  (0) 2021.11.02

+ Recent posts